투자잡설

투자자의 도덕성

삼프로를 사랑하는 간호사 2021. 6. 27. 20:23
반응형

출처 카카오뉴스검색

이 뉴스를 보고 조금 놀랐다. 이런 일이 우리나라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미국에서 일어난 것이다. 이런 일은 사고가 아니다. 아파트 붕괴전에 이상징후가 많이보였다고 한다. 분명 관리소홀과 안전불감증으로 벌어진 인재(人災)다. 우리나라는 많은 사람이 죽어왔다. 사람이 죽을때만 조금씩 법이 바뀌고 법테두리 밖에서 죽는 사람들은 제대로된 보상도 책임자의 처벌도 없이 쉬쉬하며 지나간다. 미국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저런 낙후된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이 보험을 제대로 들고 살만한 여유로운 사람들은 아닐 것 같다. 어떻게 보면 가난해서 낙후된 곳에 살았고 피해도 입었고 보상도 제대로 안될것이다. 가난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회라면 그건 동의할 수 없는 사회이다. 가난을 그들 탓이라고 말하는 것도 너무 잔인한다. 우리나라가 겪었던 IMF때와 마찬기지로 미국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평범한 가정들이 많이 무너졌다.

출처 네이버

영화 노매드랜드도 금융위기 이후에 무너진 중산층의 삶을 잘보여준다.
그런데 이 뉴스를 보고 내가 든 생각이 얼마 전 통과한 미국 인프라투자 예산이 증액 되거나 집행이 빨리 진행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카카오검색

이건 내가 보유하고 있는 철강,화학에 호재일 것 같다고 생각한 것이다. 복잡계 투자로 생각하면 자연스러운 사고의 흐름이지만 이렇게 많은 인명피해가 일어난 사고를 보고 투자에 연결하고 호재를 기대한 내가 너무 탐욕스럽게 느껴졌다.
금융위기,IMF위기 이번 코로나위기까지 누군가에겐 지옥이 되지만 누군가에겐 기회의 시기가 된다.
투자자로서 어느 정도의 도덕성을 갖아야 할지, 수익만 나면 다 좋은건지 투자는 마음도 참 힘들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 빅쇼트의 한장면이다

그래 혹시 돈벌더라도 춤은 추지말자

미국이던 한국이던 더 이상 관리소홀로 위험한 현장에서 사람은 그만죽었으면 한다.

반응형

'투자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심히 해보자  (0) 2021.05.20